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 여성인권운동사


우연히 한국여성의전화 대표의 강연을 듣게 되었다. 외롭고 치열했던 시간들이 전해지는 것 같아 깊은 감동을 받았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얼까 고민하다가 여성학을, 젠더이슈를 더 공부해보고자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내가 피켓을 들고 캠페인을 벌일 수는 없겠지만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과 남성을 지지하고 공생의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나와 함께할 사람들과 연대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 작은 시작이 내 후손들에게는 큰 기회와 축복이 될 수 있기를.
80~90년대를 중심으로 각 분야 여성 인권운동의 성과를 연구한 책이다. 인권개념을 기지촌 여성이나 여성동성애자, 여성장애인 등 사회주류에서 밀려난 주변부까지로 확장했다. 성폭력 추방운동사, 아내 구타 추방운동사,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상, 기지촌 여성운동, 매매춘 근절운동, 장애여성운동, 여성 동성애자 운동, 여성관련 국제 인권협약과 여성운동의 8개 장으로 되어 있고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현장에서 뛰고 있는 운동가들이 나눠 썼다.

1. 성폭력 여성운동사/민경자
2. 아내구타추방운동사/이현숙, 정춘숙
3. 일본인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의 전개과정/이효재
4. 한국 매춘여성운동사/민경자
5. 죽어야 사는 여성들의 인권/정희진
6. 한국 레즈비언 인권운동사/이해솔
7. 정상성에 도전하는 여성들/김은경
8. 여성관련 국제인권협약과 여성운동/신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