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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니어스


이전까지 없던 것을 만들어 세상을 바꾸는 능력. 즉 창의력만큼 사람 마음을 뒤흔드는 재능이 있을까?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마크 주커버그의 페이스북 같은 걸 만들어서 부를 쌓을 수도. 아니면 세상에 없던 발상으로 새로운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까지. 어느 누구도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니 라는 질문에 아니오 라고 대답할 사람은 거의 없다.동시에 우리는 창의력은 타고나는 재능이다 , 창의력은 후천적으로 키울 수 없는 능력 이라고 말한다. 자연스럽게 창의력에는 선을 긋고 자신과 상관 없는 능력이라고 치부하며 살아간다. 창의력은 나와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이나 갖고 있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오늘 책 <인지니어스>는 그 고정관념에 도전한다. 책은 창의력은 후천적인 노력으로 기를 수 있음 을 주장한다. 그러면서 스탠포드대학교 디 스쿨에서 시행하는 창의력 향상 프로젝트 를 알려준다. 실리콘밸리 산실이라고 불리는 스탠포드대학교. 거기서는 어떻게 창의력을 끌어올리는 걸까? 창의력은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는 능력이다
실리콘밸리가 열광하는 인재들의 비밀! 그들은 스탠퍼드 ‘디 스쿨’에서 창의력 훈련을 받았다!! 창의력은 가르칠 수 없다는 오해를 산산이 부숴버리는 책! 스탠퍼드 디 스쿨(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창의력 훈련법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난다 최근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국 스탠퍼드대의 디 스쿨 (D.School). 미국 산업계를 실리콘밸리가 살찌운다면, 그 실리콘밸리의 꽃인 창의력을 키우는 곳이 바로 스탠퍼드 디 스쿨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비자, 젯블루, 펩시코, P&G, GE, 구글, 모토로라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 역시 디 스쿨 과의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다. 그렇다면 스탠퍼드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이자 세계 최고 수재들의 관점을 바꾸는 것으로 정평이 난 이 창의력 수업의 커리큘럼은 과연 무엇일까? 디 스쿨 을 직접 이끄는 교수진 중 한 명인 티나 실리그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스탠퍼드 창의력 교육의 비밀을 밝혔다. 국내에서만 5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전편 ‘기업가정신과 혁신’ 특강에 이어 ‘창의성’ 특강을 이 책 한 권에 오롯이 담았다. 한 단어 시험, 쓰레기로 명품 만들기, 디 스쿨 의 이름표, 리프레임, 버전업된 브레인스토밍 방법 등 학생들과 진행한 프로젝트는 더욱 흥미로워졌으며 실험은 훨씬 견고해졌다. 티나 실리그 교수는 스탠퍼드 강의실에서 진행한 다양한 창의력 프로젝트들을 소개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은 적당한 절차를 따른다면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강화될 수 있는 자질이라고 말한다. 평범한 직원을 어떻게 스티브 잡스, 엘론 머스크, 래리 페이지 같은 혁신가로 탈바꿈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창의적 인재를 만들고 키울 것인가? 과연 창의성은 성인이 된 후에도 개발할 수 있는 자질인가? 이 같은 질문의 답을 찾는 이라면 반드시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실리콘밸리의 혁신을 견인하는 세계 최고 창의력 학교 스탠퍼드의 교육법이 이 한 권에 오롯이 담겨있다.

* 저자의 말 : 한국의 독자들에게
* 서문 : 생각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스탠퍼드의 가이드

CHAPTER 1 리프레이밍 : 관점을 다루어라
* ‘디 스쿨 ’에서 제일 먼저 배우는 것 ‘공감’
_ 어떻게 다르게 볼 수 있을까?
* 코닥과 넷플릭스의 엇갈린 명암
_ 왜 리프레이밍이 필요한가?
* 의료장비를 액세서리로 리프레이밍한 비스포크
_ 리프레이밍의 진정한 의미

CHAPTER 2 아이디어 자극 :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 일류 공대생과 섹스트론
_ 혁신적인 사고는 무언가를 깨부숴야 나온다
* 아이디어 타가수분 하기
_ 좋은 예술가는 베끼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 많은 나라를 경유하는 출장의 이유
_ 때론 목적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 답은 예상치 못한 곳에 있다
_ 해수면 상승과 임산부 고혈압의 관계
* 은유와 유추
_ 아이디어를 찾는 방향키

CHAPTER 3 브레인스토밍 : 회의, 제대로 하고 있습니까?
* 첫 번째 해결책의 함정
_ 적어도 세 번은 질문하고 생각하라
* 브레인스토밍 따라잡기
_ 브레인스토밍의 11가지 규칙

CHAPTER 4 _ 관찰 : 창의력에 필요한 소재 모으기
* 당신은 인생의 ‘물’을 볼 수 있는가?
_ 당신이 속한 세상에 관심을 기울일 것
* 추측하지 않고 관찰하는 습관
_ 인간은 자신이 예상한 것들을 경험한다
* 스탠퍼드 사파리 관찰 수업
_ 관찰은 아주 자극적인 경험
* IDEO의 잠재력 원천
_ 창의성을 위한 기본기에 충실하다

CHAPTER 5 공간 : 멋진 장소에서 멋진 아이디어가 나온다
*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
_ 공간이 인지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
* 스탠퍼드 ‘디 스쿨’의 공간 디자인
_ 창의적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공간
* 공간을 가지고 노는 회사 IDEO
_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위한 끊임없는 실험
* ‘디 스쿨’의 시뮬레이션 게임
_ 왜 아무도 테이블을 옮길 생각을 못할까?
* 빛과 소리가 인지에 미치는 영향
_ 배경음악에 따라 와인 맛이 바뀐다고?
* 이완 매킨토시의 7가지 공간
_ 우리에게 필요한 공간의 거의 모든 유형
* 지금 당장 공간을 바꿔라
_ 픽사의 풍요롭고 도발적인 작업 환경

CHAPTER 6 제약 : 창의성에 불을 붙이는 촉매제
* 본능적 미루기
_ 제약된 상황에서 극대화되는 창의성
* 말발굽 대신 코코넛
_ 한정된 자원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 트위터가 창조자를 만든다?
_ 단어 제약의 미학
* 때론 정반대의 상황이 효과적이다
_ 아마존은 어떻게 무료배송을 실시했을까?

CHAPTER 7 보상 : 인생 그 자체가 게임임을 이해하라
* 창의성을 높여주는 피드백과 보상
_ 피드백은 자주 이뤄져야 한다
* ‘디 스쿨’의 보상법
_ 무작위적으로 소소하게
* 폭스바겐의 재미 이론
_ 창의적 행동을 유발하는 게임의 규칙과 보상
* 의학기술의 혁신을 가져다준 보상
_ FDA의 ‘고아약’ 장려 정책
* 조직의 리더가 쉽게 범하는 잘못
_ 창의성을 억압하는 나쁜 규정

CHAPTER 8 팀플레이 : 한 명의 천재에 환호하던 시대는 끝났다
* 누가 에베레스트 정상에 오를까?
_ 세계적 등반가 로드리고 호르단의 획기적 결정
* 스탠퍼드 ‘디 스쿨’의 6개 생각 모자
_ 전통적인 창의성 수업 코스
*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팀 구성은?
_ 관리자의 융화 기술이 차이를 만든다
* 가벼운 시도가 장려되는 즐거운 환경
_ 게임을 하듯 재밌는 팀플레이가 중요

CHAPTER 9 실험 : 리스크를 감수하고 기꺼이 도전하는 분위기, 어떻게 만들까?
* 실패 확률 90%의 기업에 투자하는 고슬라벤처
_ 실패는 데이터다
* 인스타그램의 탄생 배경
_ 끊임없이 실험하고 성공의 실마리를 잡아라
* ‘디 스쿨’의 ‘공정한 실패’ 워크숍
_ 시행착오를 훈련하기
* 가장 최선의 아이디어를 찾는 비결
_ 생각을 마음속에 오래 품지 말 것
* 실패를 권장하는 환경 만들기
_ 혁신 엔진은 실험을 장려하는 문화에서 생긴다

CHAPTER 10 포지셔닝 :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 수식어에 따라 갈리는 생각의 방향
_ 페이스북의 ‘고객 마케팅’과 ‘창조적 마케팅’ 팀
* 두려움을 극복하는 마인드세트
_ 어쨌든 내 생각이 옳다!
* 다이아맨디스의 법칙
_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가능케 하는 조련사
* 창의적 아이디어의 또 다른 연료
_ 마음이 이끄는 길을 따라가라

CHAPTER 11 혁신 엔진 :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지식
_ 상상력의 연료
* 상상력
_ 지식을 아이디어로 변형시키는 촉매
* 태도
_ 창의성에 시동을 거는 불꽃
* 자원
_ 지식과 상상력으로 확보되는 것
* 환경
_ 상상력의 외부적 구현
* 문화
_ 지식·상상력·태도·자원·환경을 연결시키는 사슬
* 긴밀하게 맞물린 혁신의 톱니바퀴
_ 엔디버 기업가들의 사례
* STVP 글로벌 ‘5달러 프로젝트’
_ 당신은 이미 혁신의 열쇠를 쥐고 있다
* 감사의 말
*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