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폴 크루그먼의 경제학의 향연


최근에 읽은 크루그먼 교수의 책은 "불황의 경제학"이었다. 다들 알다시피,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진행,대안에 대해서 비판적 시각에서 쓴 저작이다. 이글 경제학의 향연은 그로부터 십수년전에 저자가 쓴 경제학의 사상투쟁서가 아닌가 싶다. 저자 본인은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지만,글 속에 나타나는 걸로 보아서는 신케인즈주의의 지지자가 아닐까 한다.이 책에서는 케인즈주의와 대비되고그것을 비판한 경제학 사상들-통화주의자,공급중시론자,합리적 기대자들,그리고 전략적 무역론자들의 구성요소 및 그들이 실제 "성공"이라고 주장한 현실들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2차대전이후 1970년대까지의 미국 경제 호황기를 뒤로하고 집권한 보수파정권과 그 정권을 위해 복무한 보수주의 경제학자들의 이야기. 그뒤 집권한 레이건 대통령시기 레이거노믹스,마지막으로 클린턴 집권초기까지의 약 20년간 미국에서 벌어진 정권과 경제학 사상과의 흐름을 설명하고 있다. 책의목적은 하나라고 본다. 그 수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결국,케인즈주의-경기 후퇴시 통화확대 정책과 정부의 직접개입-이야 말로,시장근본주의자들의 일견 일리있는 주장들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 시장을 그나마 올바르게 이끌어 갈수 있다는 것이다. 십수년전에 이미 케인즈를 스타로 인정,제도권진입을 주창하였으나,불행하게도 그뒤 아시아 금융위기,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가 오고야 말았다. 그러나 여전히 저자의 케인즈 사랑은 계속되고 있다고 보여지며,어찌되었든 다시한번 해결사 역할을 하게 해준 케인즈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현안 분석 위주의 거시 경제학 개론서

1차 오일쇼크 이후 이른바 ‘기대체감의 시대‘에서 경제사상과 정치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구명한 심오한 경제논쟁서이다. 한시대의 흐름을 좌우했던 보수주의적 이론가들, 특히 레이건 행정부시절의 공급중시론자들과 그뒤를 이은 자유주의 경제학자들, 특히 클린턴시대의 ‘전략적 무역론자‘들의 이론적 구도와 학설사적 배경을 참신하고 독보적인 시각에서 쾌도난마로 분석 비판하고 그들이 어떻게 ‘정치적으로 유용한 경제사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낱낱이 꿰뚫어 보여준다.

경제학의 향연 은 지난 20년 동안의 미국 경제와 1980년대 유럽 경제의 동향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우리의 경제 현실과 경제 정책을 직시할 안목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경제학이 가지는 보편성 때문이자 기존의 오도된 통념을 분석하는 크루그먼의 논리가 새로운 시사점을 전해 주기 때문이지만, 또한 여기서 다루고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논제들이 바로 우리 경제의 현안과도 맞물리기 때문이다.


머리말

서론│마법사를 찾아서
정치가와 경제학자 (대학 교수│정책 기획가)
구성 (1막 1장│1막 2장│2막│3막 1장│3막 2장 )
이 책의 구성

1부 보수주의 경제학의 융성

1장 케인스에 대한 공격
경기 순환
케인스의 경기 후퇴 이론 (유치한 케인스주의│케인스와 경제 정책)
밀턴 프리드먼 Ⅰ: 통화주의
밀턴 프리드먼 Ⅱ: 스태그플레이션
합리적 기대론
1980년의 상황

2장 조세, 규제 및 성장
생산성 정체
왜 생산성 성장이 둔화되었는가 (기술과 생산성 둔화│사회학적 설명│생산성 둔화에 대한 정치적 설명)
과세, 유인 및 성장 (과세의 비용│조세, 저축 및 투자│사회 보장 문제│노동 시장│조세와 경제 성장)
규제의 비용 (경쟁의 규제│규제, 생산성 둔화의 주범)
1980년의 상황

3장 공급 중시론자들
공급 중시론자들은 누구였는가
공급 중시론의 사상
국제 경제학
전통 경제학의 위기 (1970년대 말의 경제 위기│경제학자들의 혼란│로널드 레이건이 필요하였는가)

2부 보수파의 집권기

4장 성장
통계의 속임수
성장에 관한 생각
보수파의 성장 기록 (보수파의 답변)
1979~1993년의 경기 후퇴와 경기 회복 (중앙은행의 권한│연방준비이사회와 경제│부당성)
장기로의 회귀 (정책과 생산성│1992년의 혁명)

5장 소득 분배
몇 가지 기본 사실 (말뚝형에서 계단형으로│부의 편중│왜 부유층이 문제되는가│정치적 의미)
보수파의 부인 (자료에 대한 의심│성장의 강조│소득의 이동)
원인 (대중적인 견해: 세계화│다른 설명)

6장 예산 적자
적자의 원천 (세입과 세출│얻은 자와 잃은 자)
적자의 부담 (공급 중시론자들의 변명│적자의 비용)
숨겨진 적자 (숨겨진 재정 부채)
공공 투자 (신탁 기금)
평결

7장 해외의 보수주의자들
대처리즘 (통화, 인플레이션 및 실업│1987~1989년의 파탄│민영화)
유럽 통화 (1979~1989년의 유럽통화제도│독일의 패권│EMS의 신화와 EMU의 대실패│마스트리흐트 조약│EMS의 붕괴)
유럽의 교훈

3부 진자의 운동

8장 케인스는 살아 있다
보수주의 거시 경제학의 곤경 (진정한 신봉자들: 실질 경기 순환론)
합리성과 경기 후퇴 (완전한 합리성의 비합리성│신케인스주의 사상│새로운 경우의 적극적인 통화 정책)
증거
1993년의 이론과 정책

9장 QWERTY 경제학
명백한 사실들
국제 무역의 재고찰 (무역의 방향│무역의 내용│신무역 이론)
전략적 무역 정책 (브랜더-스펜서 모형│전략적 무역 대 자유 무역│전략적 무역 정책론의 한계)
대담한 사상, 신중한 정책 권고

10장 전략적 무역론자들
전략적 무역론자들의 출현
전략적 무역론의 요소
경제학자 대 전략적 무역론
전략적 무역론의 오류
백악관의 전략적 무역론자들

10장의 보론 생산성과 경쟁력
세 가지 질문과 답변
낮은 생산성 및 국제 무역의 결과
생산성 성장의 지체
경쟁 부문 대 비경쟁 부문
왜 문제인가

에필로그
무엇을 할 것인가
경쟁력에 대한 집착 (무역 전쟁의 위험성│나쁜 사상이 좋은 사상을 구축한다)
경제학자의 역할

옮긴이 말
인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