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사를 바꿀 14가지 거짓과 진실


처음에 눈에 확 들어온 건 저자였다. KBS 역사추적 팀.티비 프로그램을 만드는 분들이 쓴 거면 뭐가 달라도 다르겠지.처음엔 조선관련 부분만 추려서 읽다가 (취향의 문제) 이건 아니다 싶어 결국 처음부터정독을 하게 되었는데어디에서도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사실들도 있었고어느 야사에서 볼 수 있는 중복된 부분이 없잖아 있었다. 비슷한 장르의 책이 다 그런거니까 그런 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일단 몰랐던 부분 을알 수 있었다는 사실이 더 크게작용해 꽤 재미나게, 그리고 술술 읽었던 책이다.드라마 속에서도 수라간에서 음식을 만드는 이들은 죄 나인들이었는데 수라간 음식을 남자가 만들었다는 걸 이 책이 아니었다면 평생 모르고 살았겠지.
장금이는 요리사였을까? 정말 계백장군은 위대했고, 의자왕은 무기력했을까? KBS 역사추적 은 과연? 이라는 물음에서 시작된다. 기록의 이면을 찾아 역사적 사실과 진실에 접근하기 위해 퍼즐 맞추기ㆍ숨은 그림 찾기 기법이 동원되었다. 역사다큐의 명맥을 이은 역사추적 은 평면의 역사를 입체의 역사로 구현해냈다. 이 책은 14가지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머리말

제1부_우리가 몰랐던 비밀
1장.신라 김씨 왕족은 흉노의 후손인가? - 문무왕 비문의 비밀
2장.왕의 요리사는 남자였다 - 수라간의 비밀
3장.그녀는 왜 죽음을 택했나? - 순장의 비밀
4장.남한산성에는 거대 무기고가 있었다 - 슈퍼 기와의 비밀
5장.백제판 사랑과 전쟁, 서동은 선화를 버렸나 - 미륵사 장엄사리의 비밀

제2부_우리가 오해한 진실
6장.왜 정적에게 편지를 보냈을까 - 정조 어찰 299통의 진실
7장.1300년 만에 밝혀진 충격 보고서 - 의자왕 항복의 진실
8장.그들이 대마도로 간 까닭은? - 신라해적의 진실
9장.조선판 킬링필드 - 동래성 해자의 진실
10장.할아버지의 육아일기 - 양아록의 진실

제3부_우리가 잊었던 사람
11장.그에게 사람이 있었다 - 이순신의 사람들
12장.65세 노인의 폭탄 투척 - 강우규 의사
13장.왕을 움직이는 것은 백성이다 - 흑산도 주민 김이수
14장.숨가빴던 망명 사건 - 의친왕 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