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고생

가끔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고 싶을 때가 있다. 물론 어린 시절에 대한 기억은 있지만, 그 기억이라는 것이 매우 단편적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나는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았을지 제대로 한번 알아보고 싶을 때가 있다. 어렸을 때 나는 부모님에 대해, 친구들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세상을 어떤 눈으로 바라봤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런 생각은 어린이 책을 보면서 자주 하는데, ‘개고생’이라는 재미있는 제목의 책을 보면서도 그랬다. ​ ‘개고생’이라니!! 제목을 보면 저절로 “풉!” 하고 웃음이 나온다.(실제로 한동안 이 책을 책상 위에 올려놨는데, 주변 사람들이 하나같이 책 제목을 보며 웃어 보였다.) 이 책에는 아홉 편의 짤막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집 나간 개를 찾으러 간 아이의 힘든 여정을 그린 이야기, 부모를 잃고 할아버지네 집에서 키우는 개와 정을 나누는 이야기, 이민 간 사촌 언니를 그리워하는 이야기, 맨날 개나 소나라고 말하며 화내는 주인 할아버지 이야기, 동네 온천 개발 문제로 싸우는 아버지와 당숙의 이야기, 태풍으로 불어난 물에 갇힌 아이들이 꺽지의 도움으로 구조된 이야기, 친구의 잃어버린 지갑 때문에 마음 졸이는 이야기, 외로운 할머니와 함께 살게 된 이야기, 친구의 여동생을 좋아하게 된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 등 각 이야기마다 아이들의 심리가 잘 나타나 있어서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을 느끼며 재미있게 읽었다. 아홉 편의 이야기 중에서 아이들의 눈으로 본 어른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는 가슴이 저릿하기도 했다. ​ 여러 단편 중에 가장 가슴에 와 닿았던 이야기는 ‘나의 진도’이다. ‘나의 진도’는 뺑소니 사고로 엄마 아빠를 한꺼번에 잃은 아이가 할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할아버지네 집에 있는 진도(개)에게 정을 붙이며 사는 이야기이다. 할아버지는 노쇠한 개를 개장수에게 팔려고 하지만, ‘나’는 진도가 팔려가지 않도록 진도에게 멀리 도망가라고 한다. 이후 ‘나’는 도망간 진도를 찾으러 산을 헤매고 다녔지만, 진도를 찾을 수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할아버지가 진도를 데려왔지만 진도는 거의 죽기 직전이었다. ‘나’가 진도 옆에서 슬퍼하자, 할아버지는 말했다. "이런 꼴 훈이 너한테 안보이려고 그랬던 건데……." 이에 ‘나’는 진도를 바라보며 울면서 생각했다. 걱정 마. 할아버지 하고 둘이 잘 살게. 부모를 잃고 진도마저 잃게 될 손자를 향한 할아버지의 깊은 마음과 현실을 담담히 받아들이며 할아버지와 함께 잘 살겠다고 다짐하는 아이의 굳은 마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나’의 마지막 대사를 보면서 이별과 아픔을 통해 조금은 성장한 아이의 모습이 안타까웠지만, 그런 아이의 모습이 사랑스러워 보이기도 했다. 지금 내 옆에 이 아이가 있다면 꼬옥 안아주고 싶었다. ​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말처럼 우리 아이들은 작지만 얼마나 아름다운 존재들인가. 작가가 이야기 속에 담은 아이들을 보며 새삼스레 아이들의 순수함, 맑음, 건강함 이런 것들이 참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주변에서 아이들을 만날 때마다 따뜻한 마음으로 웃으며 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이 글을 다 쓰고 나니 존재만으로 우리 가족에게 큰 기쁨이 되는 네 살배기 조카가 보고 싶다.^^ ​ -상상의힘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상상의힘 ‘아동문고’ 시리즈 8권. 개고생 은 무옥이로 잘 알려진 이창숙의 첫 번째 단편동화집입니다. 단편의 특성이 그러하듯, 정교하게 잘 짜여진 이야기, 어린이들 삶의 단면을 날카롭게 보여주는 에피소드, 삶의 진정성에 깊이 가 닿고자 하는 진지한 주제, 아이들의 일상을 잘 그려낸 유머 등이 잘 섞인 작품집입니다.어느 날 갑자기 집을 나가버린 개를 찾아가는 힘든 여정을 1인칭의 유머러스한 이야기로 풀어낸 표제작 「개고생」을 비롯하여, 아이들의 심리가 잘 드러나는 가운데 반전의 묘미를 선사하는 「대장 마마」에 이르기까지 모두 8편의 정선된 단편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들 속에서 우리는 때로는 빙긋 웃음을 짓기도, 울컥 눈가가 붉어지기도, 애틋한 조바심으로 손에 땀을 쥐기도 할 것입니다.

개고생 ‥‥‥‥‥ 6
나의 진도 ‥‥‥‥ 26
은쥐 언니 ‥‥‥‥ 42
개나 소나 ‥‥‥‥ 59
빚 ‥‥‥‥‥‥ 71
꺽지야 꺽지야 ‥‥ 87
세라의 빨간 지갑 ‥107
드래곤 캐슬에 일어난 기적 ‥‥ 122
대장마마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