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퀀텀 교수법

kljhdiu 2024. 2. 22. 00:35


“배움을 강요하지 마라. 학생 스스로 깨닫고 참여하게 만들어라!”, 퀀텀 교수법의 중심 목적이다.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에 대해 누구보다 회의감을 가지고 있는 나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문구였다. 이 말이야말로 내가 초등교사가 되어서 실현하고 싶은 교실의 모습이 담겨있는 말이다. 이 책은 교사와 학생들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효과를 배가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교실 분위기만 바꿔도 학습 의욕이 솟아나고, 좌석 배치만 달리해도 수업 태도가 확연히 좋아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말로만 들으면 ‘에이 설마, 그러면 왜 지금 당장 적용하지 않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런데 책을 읽을수록 ‘이게 정답인데 왜 지금 당장 적용하지 않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학생마다 선호하는 학습 성향도 다 다르다고 한다. 눈으로 배울 때 학습효과가 가장 큰 사람부터 귀로 듣고 이해하는 사람, 몸으로 익히는 사람 등 개개인이 발달한 기관이 다른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은 이런 것은 싹 무시한 채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것을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치고 그 결과인 성적을 줄 세우기를 원한다. 반면에 퀀텀 교수법 속 퀀텀 교사는 학생들의 이 모든 것을 이해하고, 시각 ㆍ 청각 ㆍ 운동감각적 학습자의 성향을 모두 고려한 혁신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잠재된 학습 능력을 깨워 최고의 학습 효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것만 가진 퀀텀 교수법은 도대체 무엇일까. 퀀텀 교수법은 미국의 러닝 포럼사의 가속 퀀텀 학습 프로그램인 ‘슈퍼캠프’에서 시작되었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노트 필기법, 암기법, 속독법, 작문법을 비롯해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관계 기술 등을 배운다. 캠프에 참가했던 학생들은 성적이 오른 것은 물론이고 수업 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였고,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로자노프의 ‘가속 학습’, 가드너의 ‘다중지능’, 그라인더와 밴들러의 ‘신경언어 프로그래밍’, 존슨의 ‘협동 학습’ 등 다양한 교육 이론에 근거를 둔 퀀텀 교수법의 효과는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입증되었다. 수십 년간의 경험과 연구를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의 능력을 높여준다는 결과를 얻어낸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새로운 차원의 교육 모델로 인정받아 미국의 공ㆍ사립학교와 대학교는 물론이고, 나사(NASA)와 포춘 선정 500대 기업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고 한다. 신기했다. 이런 혁신적인 방법을 알게 되어 고마울 정도였다. 내가 교사가 되어서 꼭 이런 방법을 적용해봐야지 하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었고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긋고 메모를 하면서 읽은 적은 굉장히 오랜만이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 대해 아쉬운 점도 있었다. 먼저 책 크기가 너무 크고 무거워서 들고 다니면서 읽기가 쉽지 않았다. 또 번역이 매끄럽지 않아서 문맥상 알아서 파악하면서 읽어야 하는 부분도 있었다. 또 이런 책을 읽으면 두근거리면서도 우울해지는 점이 ‘과연 내가 이런 방법을 알고 교실에 적용해 새로운 교실을 만든다고 해도 한국 교육이 바뀔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부터라도 바뀌면 조금씩 교육의 방법이 바뀌어가고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효과적인 교실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믿음을 갖고 얼른 교사가 되어서 이 방법으로 학생들과 소통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재된 학습 능력을 깨워 최고의 학습 효과를 이끌어내는 퀀텀 교수법

‘퀀텀 교수법’은 시각·청각·운동감각적 학습자의 성향을 모두 고려한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취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새로운 차원의 교육 모델을 뜻한다. 이 책은 교사와 학생들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효과를 배가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효과적인 학습 환경 만들기, 커리큘럼 디자인하기, 내용 전달하기, 학습 과정 퍼실리테이션하기 등 퀀텀 교수법의 구체적인 지침들을 다양한 이미지와 아이콘, 삽화 등을 활용해 누구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더불어 그림, 음악, 스포츠 등을 이용해 학습자의 사고력과 창의력, 이해력, 암기력, 집중력 등을 어떻게 높이는지도 알려준다.


1장_ 환영 인사
학습 성과를 촉진시키는 퀀텀 교수법의 세계


Part 1
1부_ 주변 요소(Context)
평범한 교실을 활기 넘치는 학습 커뮤니티로 바꾸기

2장_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교실 분위기
a. 의도의 숨겨진 힘
b. 교감
c. 즐거움과 경이로움
d. 위험 감수
e. 소속감
f. 모델링

3장_ 학습 공동체의 근간이 되는 탄탄한 기초
a. 목적
b. 원칙
c. 학생, 학습, 교수에 대한 신념
d. 합의, 정책, 절차, 규칙
e. 커뮤니티 유지 및 성장

4장_ 최소 노력으로 최대 학습 효과를 얻어내는 최적의 교실 환경
a. 주변 장치
b. 소품
c. 좌석 배치
d. 식물, 향기, 애완동물 그리고 다른 유기적 요소들
e. 음악

5장_ 도전과 재미, 흥미 요소를 적절히 갖춘 학습 디자인
a. 그들의 세계에서 우리의 세계로
b. V-A-K 정보 지각 양식
c.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본 성공모델
d. 퀀텀 교수법의 디자인 틀, EEL Dr. C
e. 다중지능 SLIM-n-BIL
f. 은유, 이미지 그리고 암시


Part 2
2부_ 내용(Content)
원활한 소통과 적절한 도구를 이용한 커리큘럼 진행하기

6장_ 강력한 커뮤니케이션과 열정적인 프레젠테이션
a. 퀀텀 교사의 특징
b. 정보 지각 양식 활용
c.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원칙
d.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e.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패키지
f. 앵커링

7장_ 참여와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명쾌한 퍼실리테이션
a. KEG의 3가지 원칙
b. 퍼실리테이터의 관점에서 본 성공모델
c. 학생 상태 읽기
d. 행동을 통해 태도에 영향 주기
e. 사고 전략 끌어내기
d. 학습의 디브리핑 순간

8장_ 학업 성취감과 열의를 올리는 학습 기술
a. 사례 연구
b. 학습 스타일 극대화하기
c. 학습을 위한 강력한 상태
d. 정보 정리하기
e. 창의적 천재성 깨우기

9장_ 잘못된 상황과 인간관계를 해결하는 삶의 기술
a. 선 위에서 살기
b.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c. 친밀감 연습하기

10장_ 실행: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도전과 노력
a. 각 장의 하이라이트
b. 이튿날 아침
c. 해볼 만한 가치 있는 기회

 

굿모닝 사이언스

피터 벤틀리의 굿모닝 사이언스 를 이북으로 구입하였다. 이 책의 작가인 피터 벤틀리는 영국 출신의 컴퓨터 과학자로 컴퓨터를 활용한 생물학, 인공지능 그리고 과학을 우리 생활속에서 풀어내는 생활과학에 조예가 깊은 인물이다.이 책 굿모닝 사이언스 에서는 우리 생활속에서 벌어지는 과학적 원리를 이야기식으로 쉽게 서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자레인지 속에서 금속조각을 넣었을 때 벌어지는 과학적 현상, 고추를 만진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이 매운 이유 등 복잡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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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정 코난 15

"몸은 작아졌어도 두뇌는 그대로", "진실은 언제나 하나" 특히 애니메이션으로 코난을 보면 자주 등장하는 대사다.코난의 만화를 예전이랑 비교해보면 그림체도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고 사건의 잔혹성도 많이 줄었다. 이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을지 몰라도 달리말하면 전세대를 아우르는 국민만화가 되었다는 점이다.이번 15권에서는 지난권에 나온 별장살인사건의 해결, , 투믹스 납치사건이 나온다.사람들의 의심을 사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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