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미있게 읽는 그날의 역사 5월 23일 편은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된 사건들과,세계의 역사와 관련된 사건들을 살펴볼 수 있는 전자책이었습니다.분량은 양면보기 설정해서 볼 경우 약 47페이지 정도되는 책이었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등 총 5건에 대해 한국사 파트에서 살펴볼 수 있었고, 독일 연방 공화국 수립 등 총 5건에 대해 세계사 파트로 공부해볼 수 있었습니다.남녀노소 부담없이 읽어볼 수 있게 설명이 비교적 쉽게 되어 있어 만족합니다.
매일매일 일어나는 사건이 역사가 된다
그날의 역사를 그날그날 읽어 보며 교양을 쌓는 책

역사란 무엇일까?
우리는 왜 역사를 알아야 할까?
왜 ‘역사를 모르는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라고 말하는 것일까?

일찍이 토인비는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개념으로 설명한 바 있다. 그것은 인류사 전체를 아우르는 커다란 카테고리를 설명하기에는 더없이 좋은 개념이다. 그러나 미시적인 문제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집트에서 태양력과 기하학, 천문학 그리고 건축술이 발달한 것은 나일 강의 범람에 따른 인간의 도전과 응전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거나 혹은 앞서 나가는 예술사조의 흐름은 토인비의 논리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역사의 사전적 의미는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한 사물이나 사실이 존재해 온 연혁’ ‘자연 현상이 변하여 온 자취’이다. 즉 이미 지나간 시간 속에서 존재하는 사실, 혹은 그 흐름을 의미한다. 역사 자체는 관념 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런 역사가 현대인의 삶에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것은 기록을 통해서이다. 기록과 흔적으로 존재하는 역사는 단 한순간도 현재와 단절된 적이 없으며, 눈앞에 펼쳐진 과거의 기록은 현재를 해석하는 도구이자 미래를 미리 보여 주는 창이다. 이것이 우리가 역사를 알아야 하며, 지구상의 모든 학교에서 반드시 역사를 가르치는 이유이다.

역사를 바꾼 사건들, 유명 인물의 출생과 사망,
인류의 문화유산과 정신세계에 대한 방대한 기록

5월의 모든 역사 - 한국사 는 매일매일 일어난 사건이 역사가 된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의 중요 사건들을 날짜별로 기록하였다. 사건의 중요도에 따라 서술 분량을 달리했으며, 한국사적으로 중요한 모든 사건들을 최대한 담으려 노력했다. 단순한 사실fact뿐만 아니라 사건의 원인과 과정 및 영향에 대한 모든 과정들을 흥미진진하게 전하고 있다 .
이 책에 나와 있는 날짜는 태양력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음력으로 기록된 사건이나 고대의 기록은 모두 현재 사용하는 태양력을 기준으로 환산하였다. 고대나 중세의 사건 가운데 날짜가 불명확한 것은 학계의 정설과 다수설에 따라 기술하였다.
한 시대를 이끌어 갔던 유명 인물의 출생과 사망, 우리의 문화유산, 시대를 뒤흔든 역사적 사건 등 달력에는 기록되지 않은 지난 역사 속 5월의 오늘이 이 책 한 권에 펼쳐진다.


이종하
충청남도 서천에서 출생하여 충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 대전 지역 야학 교사로 활동하며 5년간 역사 과목을 강의했다. 그 후 역사와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뿌리역사문화연구회를 창립하여 대표를 맡았다.
10년여에 걸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실 밖 역사 여행’ ‘어린이 역사 탐험대’를 이끌며 현장에서 역사 교육을 실천했다. 불이학교 등의 대안학교와 부흥고등학교 등에서 한국사 강의를 맡기도 했다. 또한 한국체험학습강사협회 회장을 지냈다.
저서로는 「신나는 체험학습 - 전라남도」 「신나는 체험학습 - 충청도」 등이 있으며, 공저로 「손에 잡히는 사회교과서 - 세계문화유산」 「손에 잡히는 사회교과서 - 우리 문화재」 등 시리즈 5권과 「지식N탐사 - 답사를 떠나요」가 있다.


5월 23일

머리말

한국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서울 미국 문화원 점거 농성 사건 | 이승만 대통령, ‘대처승은 사찰에서 물러나라’ 담화 발표 | 시인 김광섭 사망 | 송일곤 감독의 「소풍」, 칸 영화제 심사 위원상 수상


세계사
영국의 해적 윌리엄 키드, 교수형을 당하다 | 이탈리아의 종교개혁가 사보나롤라 화형 | 독일 연방 공화국 수립 | 이탈리아 마피아 소탕에 앞장섰던 팔코네 판사 폭탄 테러로 사망 | 국제연합, 제1차 군축 특별 총회 개최

 

미국교과서 읽는 리딩 Reading Key Preschool 예비과정편 1

미국교과서 읽는 리딩 Reading Key Preschool 예비과정편 1파닉스 끝나고 시작했어요. 잘 따라 갑니다.초등1인데 리딩 시작하면서 보기 시작했고 이 책으로 단어 시작 했어요.기본적인 3인칭 개념 등장하고 동사의 과거 현재 시제 나옵니다.2권 구매해서 공부 시키려고 준비중입니다.엄마표 영어 시작하기 좋네요. 얘도 스스로 할 수 있구요. 2권은 단어가 좀 더 다양하게 등장하면 좋겠어요. 내용도 맛보기 식이긴 하구요. 단계가 많으니 차근차근 올라

rtygs.tistory.com

 

일상이 축제고 축제가 일상인 진짜 네덜란드 이야기

처음엔 가벼운 여행책이겠거니 하고 집어 들었습니다.그런데, 그 깊이와 넓이가 어마어마 하더군요.4년간 주재원으로 있으면서, 그 시장을 잘 알고자 하는 사명감에서 출발했다고 하는데,정말 네덜란드에 대한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다른 여행책처럼 먹고 즐기는 것만 있는게 아니라,사람들과 기원, 역사 문화까지 다룹니다.인문학 책으로도 훌륭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네덜란드에 대한 책 중에서 아마 가장 깊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것 같습니다.아직 네덜

udssa.tistory.com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